본문 바로가기
애덜린의 정보/경제

꽃값 폭등 원인 :: 졸업식 꽃다발 왜 이렇게 비싸졌나

by 애덜린 2022. 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애덜린입니다. 새해를 맞이하고 졸업 시즌이 다가왔는데요. 예전에는 3만 원 정도면 풍성한 졸업식 꽃다발을 살 수 있었는데, 요즘은 그러기 쉽지 않습니다. 꽃값이 말도 못하게 폭등했기 때문이죠. 코로나로 인한 인플레이션, 인건비 상승을 감안해도 비정상적으로 올랐다는데요. 오늘은 꽃값 폭등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꽃값 폭등 원인
썸네일

꽃값 폭등 원인

1.유통 과정

도매상(꽃 시장) / 소매상(꽃집) > 소비자

꽃값 폭등 원인을 알려면 화훼산업 유통 과정을 알아야 합니다. 꽃시장(도매상)에서 직접 살 수도 있지만, 우리가 보통 최종적으로 꽃을 구매하는 곳은 꽃집 즉 소매상입니다. 꽃값 폭등 후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지인 꽃집에 항의한다고 하는데요. 막상 소매상은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왜일까요?

 

2. 폭등 원인

-화훼산업의 도, 소매 미분리

다른 산업(축산업 등)은 유통 구조상 소비자가 도매상과 직접 거래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꽃'은 다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고속터미널 꽃 시장처럼 '꽃'은 소비자가 도매상과 직접 거래하기가 쉬운 품목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우리같은 소비자한테는 좋지만, 비싼 도매가를 소비자가 받쳐주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기 쉬운 것이죠.

 

-국내 화훼 산업의 축소

2005년 대비,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나라 국민의 꽃 소비액과 국내 꽃 농장 수 모두 줄어들고 있습니다. 국내 생산량이 줄어드니 그만큼 가격이 오르는 것은 당연하나, 수입 꽃도 덩달아 오르고 있습니다. 바로 아래 이유 때문입니다.

 

 

 

-도매상의 담합

다들 알고 계시는 것처럼 졸업 시즌처럼 꽃이 많이 판매되는 시기에는 약속한 것처럼 꽃 도매가가 치솟습니다. 꽃집 사장님들은 예약받은 졸업 꽃다발 때문에 도매가가 비싸도 어쩔 수 없이 꽃을 구입하게 되죠. 최근 꽃값 폭등이 이슈가 되면서 꽃값이 조금은 내렸다고 합니다. 모든 상황이 담합을 의심될 수밖에 없죠.

 

이렇게 여러 가지 원인이 쌓여 최근 꽃값이 미친 듯이 폭등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꽃값 폭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집 근처 꽃집에도 꽃값이 안정될 때까지 휴무한다는 안내글이 적혀 있는 걸 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 모두 조금씩 양보하며 더불어 잘 살아갔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애덜린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