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덜린의 정보/복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 신청 결과 및 솔직 후기

by 애덜린 2022. 1.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애덜린입니다. 저는 국민취업제도가 나온 지 얼마 안 됐을 때 전 직장에서 퇴직을 한 상태라 바로 신청하여 지원을 받았는데요. 오늘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 결과 및 솔직 후기 알려드리려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솔직 후기 썸네일
썸네일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후기

1. 신청 결과

저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나온 지 얼마 안 됐을 때 바로 신청을 했었어요. 이때 신청자가 너무 몰려서 신청 후 2달이 지나서야 고용노동센터 번호로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으로 인정'되었다는 문자로 받았습니다. 저랑 다른 지역에 사는 지인은 같은 기간에 신청했는데도, 1달 이내에 연락을 받은 걸 보면 본인 거주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초반 진행 과정 (상담)

-초기 상담(첫 번째 상담) : 초기 상담은 그다지 할 게 없습니다. 담당자님과 취업 관련하여 간단한 얘기를 나누는 정도라 편안하게 다녀왔습니다. 다만 다음 상담 때 IAP (취업활동계획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다음 상담까지 희망 직종이나 내일배움카드로 학원을 다닐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 이때 내일배움카드로 학원을 다니기로 정했다면 원하는 학원을 직접 가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학원에 따로 상담실이 있을 거라, 내일배움카드 수업 신청하기 전에 방문해봤다고 하시면 됩니다. 수업 듣겠다고 신청했다가 학원이 불만족스러우면 나중에 바꾸기 굉장히 까다롭거든요.

 

-IAP 수립 상담(두 번째 상담) : 두 번째 상담은 할 게 꽤 많은데요.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담당자님과 IAP(취업활동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활동을 잘 끝내야 지원금이 나오기때문에, 한 달에 어떤 활동을 할 건지 잘 정해야 합니다. 저는 온라인 교육, 내일배움카드 수업, 입사지원을 섞어서 계획을 세웠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온라인 교육, 내일배움카드 수업은 저와는 안 맞는 결정이었네요.

 

* 추가로 IAP 수립한 날이 매달 지원금을 신청해야 하는 날이 됩니다. 월마다 바쁜 시기가 있는 분들은 피해서 상담 날짜를 잡는 것이 좋겠죠? (예) 1월 29일에 했다면, 매달 29일에 지원금 신청 제출을 해야 함

 

3. 중반 진행 과정 (프로그램 활동)

-온라인 교육 : 온라인 교육은 줌으로 진행하였는데요. 나를 찾아간다는 내용으로 진행을 하였는데 솔직히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활동을 위해 시간을 때우는 느낌을 수업내내 느껴서 아쉬웠어요.

 

-내일배움카드 수업(제과제빵) : 제과제빵은 제가 지금까지 사무직으로만 근무를 해와서 몸으로 할 수 있는 기술도 있어야겠다는 마음으로 신청했는데요. 수업이 너무 길기도 하고 뒤로 갈수록 똑같은 제과제빵 작업이 반복되는 느낌이라 지루함을 느꼈습니다. 여러분이 상상하시는 하하호호 제과제빵과는 다릅니다. 이건 조만간 자세히 글을 따로 쓸게요.

 

 

4. 후반 진행 과정(구직 활동)

-입사 지원 제출 : 후반에는 구직 활동으로 입사 지원을 제출했는데요. 워크넷으로 입사 지원을 하면 지원금 신청 시 연동이 되어서 편했습니다. 솔직히 프로그램 활동보다 구직 활동하면서 개인적으로 따로 공부하시는 게 더 도움될 거 같아요.

 

5. 최종 후기

취업 준비 시기에 6개월동안 매월 50만 원씩 지원받을 수 있는 건 정말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다만 IAP(취업활동계획서)를 욕심 있게 작성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 최대한 간단하게 작성하여 지원금 신청 간단하게 하시고, 욕심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준비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 결과 및 솔직 후기를 말씀드렸는데요. 신청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애덜린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